목차
1장. 총론 -1절. 서론 -2절. 연구의 목적과 기대효과 -3절. 연구방법과 결론 2장. 생태계적 관점에서 바라본 문화예술계 -1절. 문화예술생태계의 제기 -2절. 자연생태계의 개념과 선순화구조 -3절. 생태계적 관점에서 본 문화예술생태계 3장. 생태계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전망 -1절. 문화예술교육의 제기와 현황 -2절. 문화예술교육의 구조 분석 -3절. 문화예술교육의 전망과 방향 4장. 문화예술교육의 대안적 시도들 -예술교사들이 스스로 운영하는 ‘신나는문화학교’ -전통놀이문화의 재창조, ‘연극놀이터 해마루’ -모두가 예술가, 공공문화개발센터 유알아트 -지역의 작은 학교, ‘밀머리미술학교’ -사회적 기업 꿈꾸는 ‘노리단’ -사랑방클럽 조사연구, ‘성남문화재단’ -투쟁의 공동체를 문화공동체로, ‘성미산 마을만들기’ -노인들의 영화만들기, ‘창작영화인모임 창시’ -작은 단위 지역문화센터, ‘광주 북구 문화의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