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위원회-(사)한국미술연구소 공동 주관 심포지엄 <한국 근현대미술 아카이브의 필요성과 방향 : 관설 미술공모전과 한국미술> 목 차 ?1부? 2023년 관설 미술공모전DB구축을 위한 기록 수집 및 데이터 모델링 사업 보고 (사회: 정보원, 아르코예술기록원장) 1. 사업 경과보고 ··································································································· 5 (정수진, 한국미술연구소 연구위원) 2. 조선미술전람회(1922-1944)를 중심으로 한 사업 진행 세부 보고································ 19 (오혜진, 한국미술연구소 연구원) ?2부? 관설 미술공모전DB구축의 지속적 확장의 필요성 (사회: 정보원, 아르코예술기록원장) 3. 한국 근대 관전 아카이브의 중요성과 필요성 ··························································· 34 (홍선표, 한국미술연구소 이사장) 4. 1950, 60년대 한국 미술의 현대화와 국제화 ·························································· 44 (문정희, 대만 국립타이난예술대학 부교수) 5. 대한민국미술전람회 DB구축과 활용을 통한 한국현대미술 재구성의 가능성 ···················· 55 (이민수, 홍익대학교 초빙교수) 6. 1935년 조선미술전람회, 텍스트로 가상하기: 아카이브를 활용한 메타버스 전시 가능성······ 68 (황빛나, 아트시냅스 총괄디렉터) ?3부? 관설미술공모전DB구축의 기술적 방향 (사회: 정보원, 아르코예술기록원장) 7. 관설 미술공모전 아카이브 구축의 방향 ································································· 79 (설문원,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8. 관설 미술공모전 아카이브에서의 전거제어 및 시소러스 구축 방안 ······························ 90 (최영민, 부산현대미술관 기록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