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체계 7
3.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로직모형 18
Ⅱ. 연구의 방법 23
1. 연구의 설계와 구성 25
2. 연구내용 및 절차 27
3. 연구방법 29
Ⅲ. 서울어젠다의 개요와 지수 및 지표개발 선행연구 41
1. 서울어젠다의 의미와 성과 43
2. 지수와 지표의 적용과 산출 48
3. 지수 및 지표 개발 국내 연구사례 50
4. 지수 및 지표 개발 국외 연구사례 65
5. 교육 및 관련 분야 국제지수 개발 연구사례 81
Ⅳ. SAEI의 정량지표를 적용한 서울어젠다 국내 이행 점검 93
1. 서울어젠다 국내 이행실적 정량적 점검 개요 95
2. 서울어젠다 국내 이행실적 정량적 점검 결과 99
3. 국내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116
Ⅴ. SAEI의 국외 전문가 검증과정과 타당성 조사 120
1.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와 지표체계의 타당성 검증 123
2. 1차 델파이 조사 정성적 검증 135
3. 2차 델파이 조사 정성적 검증 140
Ⅵ. SAEI의 정성지표를 적용한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국가별 비교 분석 153
1. SAEI의 정성지표 조사 개요 155
2. 한국 SAEI의 정성지표 조사결과: 2018년도와 2019년 비교 157
3. 국가별 SAEI의 정성지표 조사 비교결과 164
4. 국가별 문화예술교육의 환경적 특징 168
Ⅶ. 결론 181
1. 연구결과 183
2. 정책제언 189
참고문헌 203
부록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