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3
1. 연구의 배경 3
2. 연구의 목표 및 방법 6
Ⅱ. 신중년을 둘러싼 담론 11
1. 신중년의 개념 및 특성 11
2. 신중년 관계재형성의 의미 21
3. 신중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25
Ⅲ. 신중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31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핵심요소 31
2. 프로그램 개발 및 목표 설정 36
3. 프로그램 시범운영의 구성 40
4. 시범운영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46
5. 시범운영 프로그램 피드백(feedback) 53
6.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제언 61
Ⅳ. 신증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의 함의 67
참고문헌 73
부록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