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목적 4
3. 연구범위 및 방법 5
Ⅱ. 핵심리더의 문화적 역량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초 7
1. 문화예술교육 '핵심리더'의 개념 및 유형 9
2. 문화적 역량의 개념 11
3. 문화역량 기반 연수커리큘럼 개발의 접근방법 15
4. 문화예술교육 '핵심리더'에게 요구되는 역량 및 역량요소 21
5. 핵심리더 연수 및 훈련방법에 관한 고찰 32
6. 연수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35
Ⅲ.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의 현황 분석 37
1. 학교 경영자 등 연수 39
2. 문화행정인력 연수 41
3. 기업 CEO 연수 43
Ⅳ.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의 수요조사 결과 47
1. 조사설계 49
2. 조사결과 50
3. 시사점 58
Ⅴ.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의 개발 61
1. 교육내용의 선정 63
2. 교과과정 설계 79
3. 교육방법의 검토 98
Ⅵ.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의 운영방안 111
1. 운영주체별 역할분담방안 113
2. 연수커리큘럼 운영방안 114
참고문헌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