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연구추진 과정 및 기대효과
Ⅱ.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1. 4차 산업혁명의 정의 및 특성
2. 4차 산업혁명시대의 역량
3. 4차 산업혁명과 교육계 현황
4. 4차 산업혁명과 문화예술계 현황
5. 4차 산업혁명시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4.0의 필요성과 방향
Ⅲ.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을 위한 기반 조사 및 분석
1.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대상 4차 산업혁명 역량 파악 델파이 조사
2. 아동· 청소년 대상 4차 산업혁명 역량 및 예술 관심도 파악 설문조사
3. 4차 산업혁명 관련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
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분석
5.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 공간 및 인프라 기반 조사
Ⅳ.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
1.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2. 전문가 그룹 면담(FGI) 실행 및 사업체계 정교화
3. 신규 사업 모델 최종 개발
Ⅴ.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시범 운영
1. 드림 아트랩 4.0 시범 운영 개요
2. 드림 아트랩 4.0 시범 운영의 실제
3. 드림 아트랩 4.0 시범 운영 결과 및 시사점
Ⅵ. 신규 사업 중장기 발전 계획
1. 문화예술교육 4.0 선도 프로그램 지원 사업
2. 문화예술교육 4.0 예술강사 역량 강화 사업
3. 콘텐츠 공유 및 확산 플랫폼 구축
4. 제도 및 인프라 구축
Ⅶ. 결론 및 제언
1. 신규 사업 개발에 대한 결론
2. 문화예술교육 4.0의 정착과 확산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