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예술교육의 실태 및 예술인성교육의 의미
1. 예술활동과 예술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2. 예술인성교육의 정의 및 개념
3. 예술활동의 인성적 측면
Ⅲ. 국내외 예술인성교육 지원 사업과 프로그램
1. 2009 개정 예술교과 교육과정의 인성요소
2. 국내 예술교육 지원 사업
3. 국외 예술교육 지원 프로그램
Ⅳ. 예술인성교육의 범위와 활성화 방안
1. 예술인성교육의 범위와 영역
2. 학교 예술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3. 부처별 예술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Ⅴ. 예술인성교육의 로드맵 구축 및 운영모델
1. 총체적 예술인성교육 모델
2. 예술인성교육 로드맵
3. 예술인성교육 성과지표
Ⅵ. 결론
1. 예술인성교육의 역할과 기여
2. 예술인성교육의 활용영역 확장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