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Ⅰ. 연구개요 1
1. 연구배경과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주요 내용 2
3. 연구의 방법과 특징 3
Ⅱ. 국내 정부 관련 채널 운영 현황 6
1. 정부 관련 채널 개요 9
2. 정부 관련 채널 운영 현황 20
3. 정부 관련 채널 심층인터뷰 결과 24
4. 정부 관련 채널 운영 현황 소결 41
Ⅲ. 정부 관련 채널 운영의 현상 진단과 활성화 경로 분석 45
1. 채널 통합 브랜드화의 필요성과 시나리오 분석법의 활용 45
2. 현황에 따른 영향력 관계 분석 47
3. 통합 브랜드화를 위한 목표경로 분석 52
4. 운영 활성화를 위한 형태학적 경로 분석 57
5. SNM분석에 따른 함의 63
Ⅳ. 결론 및 제언 67
1. 연구 결과의 요약 67
2. 채널 운영의 효율화 방안 73
3. 브랜드화를 통한 효과성 제고 전략 75
참고문헌 78
부록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