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조사의 필요성 17
2. 조사의 목적 18
3. 학교 교육체계의 이해 19
Ⅱ. 조사 방법
1.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영역 및 내용 27
2. 조사 수행 체계 35
3. 설문 조사 절차 36
4. 조사대상 학교 및 응답률 38
Ⅲ. 조사 결과_초등학교편
1. 정규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43
2. 동아리 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63
3.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특색사업/예술제 80
4. 방과후학교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101
5. 문화예술교육 환경 109
Ⅳ. 조사 결과_중학교편
1. 정규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143
2. 동아리 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162
3. 자유학기(년)제 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180
4.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특색사업/예술제 191
5. 방과후학교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212
6. 문화예술교육 환경 220
Ⅴ. 조사결과_고등학교편
1. 정규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261
2. 동아리 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284
3.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특색사업/예술제 303
4. 방과후학교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326
5. 문화예술교육 환경 334
Ⅵ. 조사결과의 시사점 및 제언
1.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주요 결과 변화 추이 379
2.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FGI 결과분석 398
3.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주요 결과 요약 417
4. 조사 결과를 통한 시사점 및 제언 426
Ⅶ. 참고문헌 429
Ⅷ. 부록 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