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1) 문제의식의 공유 2) 연구방법
2. 문화예술교육현장에서의 다문화성과 상호문화성에 대한 이해 1) 연구참여자 2) 자료 수집 및 분석 3) 분석결과: 문화예술교육 실무자들의 다문화교육·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자기이해
3.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
4. 상호문화주의와 상호문화교육
5. 문화예술교육 담론·정책·실천에서의 다문화주의와 상호문화주의의 균형 1) 두 입장 간의 접근: 프래그머티즘적 관점 2) 두 입장의 결합: Elias의 결합태 모델 (개인과 공동체의 균형) 3) 두 입장의 동시 고려: 문화역량의 관점에서의 접근
6. 맺음말